2012. 9. 22. 토


뿌리 깊은 나무 바람에 아니 흔들린다 했는데, 뿌리 깊은 잡초는 아무리 호미로 쪼아도 잘 뽑히지가 않는다. 이번 주일은 계속 김매기를 하고 있다. 코딱지만 한 밭이지만 잡초가 주변과 고랑은 물론 농작물들 사이에도 버젓이 뿌리를 내리고 있다. 아내와 물을 주러 갈 때마다 틉틈이 김을 매지만 녀석들을 완전히 쫓아 버리기란 거의 불가능한 것처럼 보인다. 흙 밖으로 보이는 부분이 짧다고 해서 잡초를 얕보면 안 된다. 어떤 놈은 밖으로 보이는 부분이 손가락 한 마디 정도 밖에 안 되는데, 뽑아보면 흩밑에서 그 열 배도 넘는 뿌리가 나온다. 그리고 어떤 녀석은 땅 위를 기다시피 해서 20-30 센티미터 정도 뻗어있고 중간중간에 마디에서 뿌리도 내리고 있어 나름 견고하게 터를 확장하고 있다. 그에 비하면 시들어가는 호박은 뿌리를 많이 내리지 못했는지 슬쩍 잡아 당겨도 쑥 뽑힐 것만 같아 측은하기 짝이 없다. 잡초들이 땅 속의 양분과 물을 빼앗아가니 농작물들이 '영양실조'에 걸린 듯 하다. 


사실은 이 밭뿐만 아니라, 내 머릿속, 내 마음속에도 이런 잡초들이 무성하다. 뿌리가 깊어 나조차도 그 근원을 다 파악하지 못하는 생각들,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잡념들. 또는 상처와 두려움들. 이것들은 정작 중요한 생각, 주님에 대한 묵상, 아름다운 덕들(성령의 열매들)이 자라고 영글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것들이다. 텃밭의 잡초는 내 손에 달려 있지만, 내 마음의 정원사는 따로 있다. '그대'가 김을 매시도록, 자주 자주 내 자신을 내어드리는 것이 내가 할 일이다. 


오늘 한참 잡초들과 씨름하다가 문득 잡초에 너무 집중하느라 정작 중요한 농작물들을 그냥 내버려두고 있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잡초만 뽑을 것이 아니라, 넘어진 아그들도 좀 세워주고, 양분이 많은 흙도 가져다가 덮어 주어야 하는데……. 기도할 때도 너무 잡념과 싸우느라 에너지를 소비하지 말라는 가르침이 떠올랐다. 어쨌든 농삿일과 영성생활에는 참 많은 관련이 있는 듯하다. 그래 식물 너네들이랑 우리 인간들이랑 만드신 분이 같으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