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11장에 죽은 나사로가 다시 살아난 이야기가 나온다.

 

나사로가 병들어 사경을 헤멜 때에 안타깝게도 예수님은 그곳에 계시지 않았다. 그리고 그가 죽은 지 나흘 뒤에야 주님께서 나사로와 그 누이들이 살던 베다니에 도착하셨다. 이때 나사로의 동생 마르다와 마리아는 예수님께 이렇게 말했다. "주님, 주님이 여기에 계셨더라면, 내 오라버니가 죽지 아니하였을 것입니다." 마르다는 "마지막 부활 때에 그가 다시 살아나리라는 것"을 알았다. 그럼에도 그녀는 너무 비통하고 슬펐다. 주님께서 오빠 나사로가 죽음의 문턱을 넘어가기 전에 그곳에 계셨더라면 그가 더 살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마르다와 마리아 두 자매를 외롭게 남겨두고 떠나가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주님이 그 순간, 그 장소에 계셨더라면......

          우리 삶에 이런 순간이 얼마나 많은가?

          주님이 천안함이 침몰하는 그 순간, 그 장소에 계셨더라면,

          주님이 고 한주호 준위가 깊은 바닷속에서 의식을 잃을 때에 그곳에 계셨더라면,

          주님이 실종자를 수색하던 어선이 침몰하던 그 차가운 바다 위에 계셨더라면,

          주님이 고 최진영 씨가 스스로 목을 매어달던 그 시각, 그곳에 계셨더라면,

          얼마나 많은 비극과 사고들 속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부재를 경험하는가?

 

그 자리에 있던 어떤 유대인은 이렇게 말했다. "맹인의 눈을 뜨게 한 이 사람이 그 사람은 죽지 않게 할 수 없었더냐?" 예수님은 여기에 직접적으로 대답하지 않으셨다. 하지만 마리아에게 이런 말씀을 하셨다. "내 말이 네가 믿으면 하나님의 영광을 보리라 하지 아니하였으냐" (요한복음 11:37, 40)


나사로의 죽음과 부활, 그 사건을 통해 마르다와 마리아, 그리고 그곳에 있던 사람들은 하나님의 영광을 보았다. 그렇다면, 오늘날 일어나는 비극적인 사건들 속에서 과연 우리는 무엇을 보는가? 우리가 보는 것은 안타깝게도 주님의 부재를 본다. 하나님의 침묵을 듣는다. 천안함 승조원들을, 구조하다가 돌아가신 분들을, 최진실 최진영 남매를 하나님은 살리실 수 없었던가? 이런 질문에 우리는 무엇이라 답하며, 어떻게 위로를 받을 수 있을까?


예수님은 슬퍼하는 마르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사람은 죽어도 살고, 살아서 나를 믿는 사람은 영원히 죽지 아니할 것이다" (요한복음 11:25-26)


그날 예수님께서는 나사로를 다시 살리셨다. 하지만, 세월이 흐른 뒤, 부활이요 생명이신 예수님을 믿는 나사로도, 마르다도, 마리아도 모두 자신의 수명이 다해 세상을 떠났다. 나사로는 그날 다시 살아났지만, 또 다시 죽음을 피하지는 못했다. 비록 나사로가 다시 살아나서 그의 수명이 연장되긴 하였지만 결과적으로 그가 죽었다는 사실은 똑같다.

 

 하지만, 차이점이 있다. 그것은 소망이다. 나사로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난 사건은 우리에게 부활이 있음을 보여준다. 미래의 약속이 현재에 성취되는 것을 보여준다. 부활을 믿는 자에게 부활은 더 이상 먼 미래에 일어날 종말론적인 사건이 아니라, 오늘 삶 가운데 소망으로 존재하는 현재적인 사건이다. 부활을 믿는 사람은 죽음의 사건 속에서도 죽음에 정복당하지 않고, 승리의 노래를 부른다. 이러한 소망, 그리고 현재적인 승리는 눈앞의 죽음과 절망을 넘어선다. 


오늘날 끊임없이 일어나는 많은 재난과 사건들 속에서 경험되는 주님의 부재

"주님께서 계셨더라면...." 

안타까움, 슬픔, 정말, 고통, 그 깊은 어두움

그 부재의 가장 깊은 밑바닥에

그곳에 주님께서 흘리시는 비통의 눈물이 있다.

부활의 소망이 있다.


"예수께서 눈물을 흘리시더라" (요한복음 11:35)


2010년 4월 5일

'묵상 > 말씀묵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화과 나무 아래에서 무슨 일이 있었을까?  (0) 2011.02.05
살 곳  (0) 2010.03.29
먹을거리  (0) 2010.0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