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추석은 아버지께서 돌아가시고 난 뒤 처음 맞는 명절이다. 그래서 제사를 대신해서 드릴 가정예배 자료를 준비했는데, 혹시 필요한 분들이 있을까 하여 자료를 아래아 한글 파일과 pdf 파일로 올려 놓는다.

추석 가정 예배 자료(예시).hwp     추석 가정 예배 자료(예시).pdf




추석 추도 예식

  


1. 예배로의 부름 마태복음 1128-29/ 인도자


수고하고 무거운 짐을 진 사람은 모두 내게로 오너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겠다.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내 멍에를 메고 나한테 배워라. 그리하면 너희는 마음에 쉼을 얻을 것이다.

 

사랑의 하나님! 한가위를 맞이하여 오늘 이렇게 저희 가족이 모여, 하나님 품에 있는 고인을 추모하며 함께 예배를 드립니다. 주님께서 성령으로 이 예배 가운데 함께 해주시며, 이 자리에 있는 저희들과 멀리 있는 식구들도 한 마음으로 묶어 주시옵소서. 이번 한 해도 각자의 자리에서 수고한 저희 식구들이 오늘 예배를 통해서 주님의 쉼과 평안을 경험하게 도와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2. 신앙고백 - 사도신경 / 모두 함께


나는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천지의 창조주를 믿습니다.

나는 그의 유일하신 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그는 성령으로 잉태되어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아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장사된 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나셨으며,

하늘에 오르시어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거기로부터 살아 있는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십니다.

나는 성령을 믿으며, 거룩한 공교회와 성도의 교제와 죄를 용서받는 것과

몸의 부활과 영생을 믿습니다. 아멘.

 


3. 찬송 405장 주의 친절한 팔에 안기세 (1, 2) / 모두 함께

 

1. 주의 친절한 팔에 안기세 우리 맘이 평안하리니

항상 기쁘고 복이 되겠네 영원하신 팔에 안기세

주의 팔에 그 크신 팔에 안기세

주의 팔에 영원하신 팔에 안기세

 

2. 날이 갈수록 주의 사랑이 두루 광명하게 비치고

천성 가는 길 편히 가리니 영원하신 팔에 안기세

주의 팔에 그 크신 팔에 안기세

주의 팔에 영원하신 팔에 안기세


4. 대표기도 / 맡은 이

 

5. 성경봉독 이사야 254-9절(새번역) / 맡은 이

 

4. 참으로 주님께서는 가난한 사람들의 요새이시며, 곤경에 빠진 불쌍한 사람들의 요새이시며, 폭풍우를 피할 피난처이시며, 뙤약볕을 막는 그늘이십니다. 흉악한 자들의 기세는 성벽을 뒤흔드는 폭풍과 같고,

5. 사막의 열기와 같습니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이방 사람의 함성을 잠잠하게 하셨습니다. 구름 그늘이 뙤약볕의 열기를 식히듯이, 포악한 자들의 노랫소리를 그치게 하셨습니다.

6. 만군의 주님께서 이 세상 모든 민족을 여기 시온 산으로 부르셔서, 풍성한 잔치를 베푸실 것이다. 기름진 것들과 오래된 포도주, 제일 좋은 살코기와 잘 익은 포도주로 잔치를 베푸실 것이다.

7. 또 주님께서 이 산에서 모든 백성이 걸친 수의를 찢어서 벗기시고, 모든 민족이 입은 수의를 벗겨서 없애실 것이다.

8. 주님께서 죽음을 영원히 멸하신다. 주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의 얼굴에서 눈물을 말끔히 닦아 주신다. 그의 백성이 온 세상에서 당한 수치를 없애 주신다. 이것은 주님께서 하신 말씀이다.

9. 그 날이 오면, 사람들은 이런 말을 할 것이다. 바로 이분이 우리의 하나님이시다. 우리가 하나님을 의지하였으니,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신다. 바로 이분이 주님이시다. 우리가 주님을 의지한다. 우리를 구원하여 주셨으니 기뻐하며 즐거워하자.

 

6. 말씀 나눔 그 날이 오면

 

   우리가 학창 시절 교과서에서 배웠던 글 중에 심훈의 <그 날이 오면>이라는 시가 있습니다. 매우 고통스러웠던 일제강점기 때에 우리 민족이 품었던 광복에 대한 간절한 염원을 표현한 시이지요. 이와 비슷하게 성경에도 그 날에 대한 간절한 바람이 담겨져 있는 글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오늘 본문 이사야 25장입니다.

   당시 이스라엘은 외적의 침입으로 인해 나라의 운명이 풍전등화와 같은 때였습니다. 이방인들이 쳐들어와 포악을 행하고 나라를 짓밟았지만, 그들의 힘으로도 적들을 막아낼 수 없었고, 그들을 도와줄 힘과 인정을 가진 이웃 나라도 없었습니다. 절망과 고통만이 가득했지요. 이러한 때에 이사야 선지자는 그 날이 오면 하나님께서 그들을 구원해 주실 것이라고 말씀을 전합니다.

   이 때 그 날은 직접적으로는 우리나라의 광복절처럼 이스라엘이 역사적으로 해방을 얻던 과거의 어떤 날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그 날은 아직 다가오지 않은 종말의 날, 미래의 날을 가리킵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민족뿐만 아니라 모든 민족을 하나님의 산 시온, 곧 하나님 나라로 불러 모으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모든 민족이 입은 수의를 벗기시고, 죽음을 영원히 멸하시고, 눈물을 말끔히 닦으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 날은 잔칫날입니다. 더 이상 죽음과 슬픔이 없는 하나님 나라에서의 즐겁고 풍성한 잔칫날입니다.

   추석 명절도 원래 가족들이 모여 추수의 기쁨을 나누는 풍성한 잔칫날입니다. 그런데 고인께서 우리 곁을 떠나셨기에 우리 마음이 더욱 허전하고, 그리움이 가슴에 사무치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마지막 날, 하나님의 산에서 있을 잔치에는 우리 모두 만나게 될 것입니다. 고인께서 먼저 하늘로 가셨고, 지금 살아 있는 우리도 언젠가는 그 뒤를 따르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풍성한 잔칫날에 우리 모두 뜨거운 감격의 재회를 하게 될 것입니다. 물론 그 만남은 더 이상 죽음도 눈물도 없는 환희와 생명의 만남이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 날을, 그 잔치를 고대하며, 이번 추석의 작은 잔치를 기쁨으로 함께 나눕시다.


7. 나눔과 기도 / 모두 함께


고인에 대한 추억을 나누고, 고인께서 우리에게 남겨 주신 아름다운 추억으로 인해 감사하는 시간을 가집시다. 혹시 함께 기도할 제목이 있으면 이야기를 나누어 봅시다.

 


8. 찬송 405장 주의 친절한 팔에 안기세 (3) / 모두 함께


3. 주의 보좌로 나아갈 때에 기뻐 찬미 소리 외치고

겁과 두려움 없어지리니 영원하신 팔에 안기세

주의 팔에 그 크신 팔에 안기세

주의 팔에 영원하신 팔에 안기세

 


9. 주기도 / 모두 함께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아버지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시며, 아버지의 나라가 오게 하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소서.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한 사람을 용서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용서하여 주시고,

우리를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소서.

나라와 권능과 영광이 영원히 아버지의 것입니다. 아멘.

'설교문 > 가정예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추석 추도 예식 자료 2  (0) 2014.09.06
추도 예식 자료 3  (0) 2014.05.19
설날 추도 예식 자료 1  (0) 2014.0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