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여자의 주인들은 자기들의 돈벌이 희망이 끊어진 것을 보고, 바울과 실라를 붙잡아서, 광장으로 관원들에게로 끌고 갔다. (사도행전 16:19 / 새번역)


그동안 귀신에 붙잡혀 지내던 여인이 바울을 통해서 자유를 얻었다! 여인과 함께 기뻐해야할 일이지 않는가? 정말 놀라우신 하나님의 능력을 찬양해야 하지 않겠는가? 그러나 그 여인의 주인들은 이 사건을 다르게 받아들였다. 귀신들린 불쌍한 여종을 부려서 돈벌이를 하던 주인들은 자신들의 "돈벌이 희망"이 끊어진 것에 분노하고 바울과 실라를 모함하였다. 그들의 눈에 그 여인은 존엄성을 가진 인간이 아닌 '돈벌이 수단'이었던 것이다. 


이십대 초반, 신병훈련소에서 지낼 때에 군대에서는 군인 한 사람 한 사람이 '귀한 생명'이라기보다는 '전쟁 물자'로 여겨진다는 인상을 받은 적이 있다. 매우 씁슬하다 못해 충격적이었다. 그런데 그런 일이 군대에서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의 기업, 조직 등에서도 많은 듯하다. 당장 선거 때가 되면 국민을 사랑하고 존경한다고 말하는 정치인부터 대부분이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인격과 가치보다, 그 사람이 던질 '표'를 사랑하는 듯 보인다. 그러니까 대다수의 정치인들이 표를 얻기 위해서 실현 가능성이 낮은 공약도 마구 뱉어내고, 선거가 끝난 다음엔 화장실 다녀온 사람처럼 공약을 휴지처럼 내던져 버리는 것일 게다. 노동자들을 열악하고 위험한 근무 환경 속으로 밀어 놓고서도, 그들이 높은 효율성과 생산성을 올리기를 요구하는 기업주들도 마찬가지이다. 사람 그 자체가 아니라, 그 사람이 만들어 낼 물질적인 생산물 또는 효과에 관심을 가지는 고용인, 관리자, 지도자, 목회자 등은 귀신 들린 불쌍한 여종의 주인들과 같은 사람들, 곧 사람을 자유케 하는 복음을 거스르는 이들이다. 


형제, 자매, 이웃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눈, 하나님이 보시듯 바라보는 눈이 내게 있는가? 나 역시 부끄러울 뿐이다.


2014. 3. 3.

'묵상 > 말씀묵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로받기보다 격려하다  (0) 2014.03.04
비가 내린다 하나님이 내린다  (0) 2014.02.27
복음은 눈에 보이는 것 이상이다  (0) 2014.0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