흙과 꽃

 



대략 백 번쯤 된 것 같다. 
이곳 영락동산에 올라온 것이. 

정확하게 세어보지는 않았지만, 영락교회에 부임한 후 지금까지 백여 분의 장례를 치루었다. 그래서 영락동산에 올라가면 묘비에 새겨진 이름들 중 아는 분들이 드문드문 눈에 뜨인다. 주로 몇 년 사이에 장례를 집례하여 이곳에 모셔드린 교구 성도님들이다. 

오늘도 하관예식을 마치고, 천천히 걸어서 묘역을 빠져 나오며 이름들을 살펴본다. 그러다 한 곳에서 발걸음이 멈추었다. 한두 달 전에 장례를 치른 분인데, 아직 비석도 세우지 못하고, 잔디도 입히지 못한 묘에 누군가가 가져다 놓은 하얀 장미꽃이 놓여져 있다. 오전 열 시 반. 제법 높게 뜬 해가 흙만 덮여 있는 무덤을 따스하게 덮고, 흙 위에 놓인 하얀 장미들은 햇볕 속에 찬란하게 빛난다. 그것을 보니 입관실에서 뵈었던 고인의 모습과 이별을 슬퍼하던 가족들의 얼굴이 떠오른다. 

지난 2월 22일, 올해의 사순절이 시작되는 ‘재의 수요일’에도 이곳 영락동산에 올라왔었다. 그리고 한 집사님의 하관예식을 집례하며 “흙에 담긴 비밀”이란 제목으로 다음과 같은 말씀을 전하였다.

 


오늘은 교회력에 따르면 재의 수요일입니다. 재의 수요일은 사순절의 첫 시작을 알리는 날입니다. 부활절 전 40일 동안 예수님의 삶과 수난을 깊이 묵상하는 사순절의 첫날이 바로 재의 수요일입니다. 이날을 ‘재의 수요일’(Ash Wednesday), 또는 ‘성회 수요일’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전통적으로 재의 수요일 예배를 드릴 때에 예배자는 재의 뿌림을 받거나, 이마에 재로 된 십자가 표식을 받기 때문입니다. 그러면서 예배자들은 “사람아, 기억하라. 너는 흙에서 왔으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다.”라는 말씀을 듣습니다. 

그렇습니다. 우리는 흙에서 와서 흙으로 돌아가는 존재입니다. 창세기 3장 19절에서 하나님께서는, 금지된 열매인 선악과를 먹고 범죄한 아담에게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고 준엄하게 명령하셨습니다. 그 명령에 따라 모든 사람들은 이 땅에서 영원히 살지 못하고, 죽어서 흙으로 돌아가도록 운명지워졌습니다. 그러므로 흙으로 지음받은 사람이 다시 흙으로 돌아간다는 것은 죄에 대한 형벌입니다. 그러나 그것이 저주로만 끝나지 않는 이유는 인생이 흙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가만히 생각해 보면, 흙은 참 신비한 물질입니다. 하나님께서는 태초에 흙으로 사람의 몸을 만드시고, 그 속에 생기를 불어 넣으심으로 살아 있는 존재가 되게 하셨습니다. 뿐만 아니라 흙 속에 씨앗을 심어 두면, 씨앗이 자라고, 꽃을 피우며, 열매를 맺습니다. 그리고 모든 사람과 동물들은 흙에서 자란 식물들과 열매들을 먹고 생명을 유지하며 살아갑니다. 이처럼 흙은 생명을 담는, 또는 생명을 자라게 하는 신비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이 죽어 다시 흙으로 돌아갔을 때에 그 흙을 양분으로 하여 식물이 자랄 수는 있어도 흙이 된 사람을 다시 살릴 수 있는 사람이나 기술은 아무 데도 없습니다. 앞으로 아무리 과학 기술이 발달한다고 하여도 그것은 결코 넘지 못할 한계입니다. 

그래서 조금 전에 읽은 고린도전서 15장 50절에서 바울 사도는 혈과 육, 곧 지금 우리가 입고 있는 이 몸으로는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한다고 말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 나라는 썩지 않는 영원한 나라인데, 우리 몸은 나이가 들면 노화하여 쇠약해지고, 죽으면 썩어서 흙이 되는 유한하고 일시적인 실체이기 때문입니다. 이 몸 그대로 영원한 하나님 나라에 들어간다고 하여도 그곳에서 우리는 이 유한한 육신으로는 영원히 살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바울 사도는 한 가지 비밀을 알려줍니다. 그것은 장차 때가 되면, 우리 모두 흙에 속한 몸이 아니라 하늘에 속한 몸, 신령한 몸을 입게 된다는 것입니다. 

고린도전서 15장 44절에서 바울 사도는 “육의 몸으로 심고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살아나나니 육의 몸이 있은 즉 또 영의 몸도 있느니라.”라고 확신을 가지고 선언합니다. “육의 몸도 있으니 영의 몸도 있다.” 이것이 그리스도 안에서 잠든 이들, 그리고 이곳 영락동산에 잠들어 있는 수많은 성도들이 눈을 감을 때에 가진 믿음입니다. 

잘 아시는 것처럼 고대 이집트인들은 시신을 방부처리하여 미이라로 만들었습니다. 그것은 사람이 다시 살아날 때 영혼을 담는 몸이 있어야 한다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리 그리스도교 전통은 그렇지 않습니다. 흙으로 사람을 만드신 하나님께서, 또한 흙이 되어 버린 육신을 다시 살리셔서 신령한 몸으로 일으키실 것을 믿기 때문입니다. 죽음은 그러한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입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가능해졌습니다. 하나님이신 예수님께서는 한낱 흙에 불과한 사람을 사랑하시어, 직접 흙으로 된 사람의 몸을 입고 성육신하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그 몸으로 십자가의 고통을 당하시고 모든 인류의 죄를 지시고 죽으셨습니다. 그러나 주님은 무덤 속에서 썩어 소멸되지 않으시고 다시 하늘에 속한 몸, 신령한 몸으로 부활하셨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인생들도 흙으로 끝나지 않고, 새로운 미래를 얻게 되었습니다. 흙 속에서 영원히 소멸되는 것이 아니라 잠시 잠자다가 사망을 이기고 다시 살아나 영원한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이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밝히 나타난 비밀입니다. 

오늘 본문 고린도전서 15장 51절에서 ‘비밀’로 번역된 그리스어는 “μυστήριον”(미스테리온)이라는 단어인데, 이 말에는 비밀이라는 뜻 외에도 ‘mystery’, 곧 ‘신비’라는 뜻도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부활을 통해서 나타난 이 신비는 예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여전히 비밀로 남아있지만, 예수님을 믿는 이들에게는 영원으로 들어가는 신비입니다.

고인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사셨고, 푸른 풀밭과 쉴만한 물가와 같은 영원한 아버지의 집을 사모하는 소망 안에서 잠드셨습이다. 지금 우리는 집사님의 육신을 이 차가운 겨울의 땅 속에 묻지만 집사님께서는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연합하여 봄과 같은 천국에서 신령한 몸을 입고 다시 깨어나실 것입니다. 그리고 더 이상 질병도 고통도, 눈물도 애통도 없는 하나님의 나라에서 영원한 안식을 누리실 것입니다. 오늘 부른, 집사님께서 즐겨 부르시던 찬송처럼 천국에서 주님의 “그 빛난 얼굴 뵙고 그 영혼이 기쁨으로 가득 차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흙으로 된 육신을 입고 있지만, 고인의 신앙을 따라 흙에 담긴 신비를 마음속에 품고 영원한 하나님 나라를 바라보며 이 땅에서의 남은 인생 여정을 믿음과 소망과 사랑으로 함께 걸어갑시다. 아멘.

 

우리 교회에 속한 여러 장소들 중에서도 부활의 소망이 가장 뜨겁게 살아 있는 곳이 이곳 영락동산이 아닐까? 7단지에 모셔져 있는 한경직 목사님은 물론 이곳에 잠들어 있는 모든 성도들은 모두 부활의 소망 가운데 마지막 나팔을 기다리고 있다. 

성경에는 부활의 시기에 대한 두 가지 사상이 나온다. 먼저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께서 회개하는 한 행악자에게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눅 23:43)고 말씀하신 것을 보면, 성도가 죽으면 곧 부활하는 것으로 생각이 되어진다. 그런데 바울 사도는 죽은 자들은 무덤에서 잠자다가 “마지막 나팔에” 일어나 순식간에 신령한 몸을 입고 변화하는 것이라 설명한다(고전 15:51). 이 두 가지가 서로 모순되는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주께는 하루가 천 년 같고, 천 년이 하루 같기 때문이다(벧후 3:8). 영원하신 하나님은 시간을 초월하시는 분이시고, 하나님 나라도 그러하다. 아마도 그리스도 안에서 눈을 감는 이들은 부활할 때 ‘오늘’ 다시 눈을 뜨는 것으로 느끼지 않을까? 

‘재의 수요일’로 시작하여 부활절로 마치는 사순의 여정은 우리의 인생을 담고 있다. 우리는 모두 흙에서 와서 흙으로 돌아가는 여정을 걸어가고 있다. 만약 살아 있을 때 주님의 재림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결국에는 흙과 재가 되는 것을 피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러나 사순절은 그 자체로 의미를 가지기보다 항상 부활절을 준비하는 날로써 존재한다. 사순절을 보낸 후 이 땅에서 맞는 부활절은 일종의 예행연습이다. 아직 우리는 흙으로 된 육체 속에 살아가지만 부활의 신비를 조금이나마 맛보고 기대하는 날이 부활절이다. 

교회 전통에서 하얀색은 부활을 상징한다. 영락동산에서 하관을 할 때는 관 위에 하얀 꽃을 살짝 던져 넣고 흙을 덮는다. 그리고 자연장을 할 때에는 골분을 흙 속에 넣고 그 위에 국화를 올려 둔다. 이러한 헌화는 고인에 대한 사랑의 표현일 뿐만이 아니라, 흙으로 돌아가는 인간이 부활의 아침에 꽃처럼 다시 피어날 것을 믿고 소망하는 상징적인 행동이다. 

12세기의 영성가 끌레르보의 베르나르는 예수 그리스도, “그분의 육체는 죽음 가운데 심겨졌고, 부활 안에서 다시 피어났습니다.”고 아름답게 말했다. 주님 안에서 잠들어 흙에 심겨지는 우리 인간의 육신도 그날이 오면 그분 안에서 찬란한 부활의 꽃으로 다시 피어날 것이다. 

 

겨울이 지나고 이곳 영락동산에도 

이제 봄바람이 분다. 

2023년 3월 13일.

- 영락교회 〈만남〉(2023년 4월호) 게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