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5월의 추천도서


세상의 길, 그리스도의 길

The Selfless Way of Christ

 

헨리 나우웬 지음 / IVP / 3,500

 

지난 달 이재철 목사님의 《참으로 신실하게에 이어 두 번째로 추천 도서를 소개합니다. 이번 달의 추천도서는 헨리 나우웬의 《세상의 길 그리스도의 길》입니다. 영문 제목 ‘The Selfless Way of Christ’에 잘 나타나듯이 이 책에는 위로만 향해 올라가려는 세상을 조용하게 전복시키는 놀라운 제자도의 메시지가 담겨져 있습니다. 실제로 헨리 나우웬은 예수회의 사제이자 심리학자로서 예일대학과 하버드대학에서의 교수생활을 버리고 정신 지체 장애인 공동체 라르쉬의 캐나다 토론토 공동체인 데이브레이크로 들어가 1996년 세상을 떠나기까지 장애인들과 함께 생활하며 제자도를 몸소 실천한 사람입니다. 그래서 그의 저서는 전 세계에 걸쳐 널리 읽히며, 많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차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 목 차 ●●

1. 소명 : 하향성으로 부르심 - 상향성. 하향성. 영적인 삶

2. 시험 : 상향성을 향한 충동 - 상황부합의 시험. 이목 집중의 시험. 권력 확보의 시험

3. 자기비움 : 영적 성숙을 위한 훈련 - 교회훈련. 성경의 훈련. 마음의 훈련

 

문장이 다소 어려울 수도 있지만, 조금만 깊이 생각하면 이해할 수 있고 분량 또한 80면의 얇은 책이라 그렇게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오가는 길에 지하철에서 읽으며 묵상해도 좋을 것입니다. 원래 이 책은 IVP에서 문고판으로 나온 것인데 올해 새로운 판형으로 선보였습니다. 문고판도 계속 나오고 있으니 저렴한 가격(1,500)을 원하시면 문고판을 구입하셔도 좋습니다. 이 책을 읽고 528()까지 예흔 출판부에게 독서감상문을 제출하시면 5월의 추천도서를 선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본문 중에서 ●●

제자란 낮아지는 길을 가시는 예수님을 좇아 그분과 함께 새로운 삶에 들어가는 사람이다. 우리는 성공, 평판, 영향력을 구가하는 넓은 길을 선택하고픈 유혹을 받는 가운데서도 그리스도의 하향성의 길을 따르도록 부름 받았다.십자가의 길, 즉 하나님의 하향성은, 우리가 예수님을 닮으려고 애쓰기 때문이 아니라 우리가 그리스도의 영에 의해 살아 있는 그리스도들로 변화되기 때문에 우리의 길이 된다. 영적인 삶은 우리 속에 있는 그리스도의 영의 삶이다. 이 삶은 우리로 하여금 연약한 가운데 강하게, 사로잡힌 가운데 자유롭게, 고통 가운데 즐겁게, 가난한 가운데 부유하게 해준다. 또한 상향성의 사회 한가운데 살면서도 구원에 이르는 낮아지는 길을 걸어가게 해준다.”  


영등포교회 청년1부 <로고스> 게재




세상의 길 그리스도의 길

저자
헨리 나우웬 지음
출판사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 2003-01-16 출간
카테고리
종교
책소개
그리스도의 낮은 길을 따라서. 우리는 성공, 평판, 영향력을 구...
가격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