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락수련원에서 제공하는 '일상생활에서 실천하는 거룩한 독서'의 본문과 묵상 안내를 옮겨 놓습니다. 아래의 동영상을 통해서 실제 안내를 받으며 기도할 수 있습니다. 거룩한 독서(렉시오 디비나)와 실천 방법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공유하는 유투브 동영상의 설명란에 기록된  안내를 참조하십시오.


| 읽기 |

 

그들이 예루살렘에 들어가니라. 예수께서 성전에 들어가사 성전 안에서 매매하는 자들을 내쫓으시며 돈 바꾸는 자들의 상과 비둘기 파는 자들의 의자를 둘러 엎으시며 아무나 물건을 가지고 성전 안으로 지나다님을 허락하지 아니하시고, 이에 가르쳐 이르시되,  
“기록된 바 내 집은 만민이 기도하는 집이라 칭함을 받으리라고 하지 아니하였느냐? 너희는 강도의 소굴을 만들었도다.” 하시매,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이 듣고 예수를 어떻게 죽일까 하고 꾀하니, 이는 무리가 다 그의 교훈을 놀랍게 여기므로 그를 두려워함일러라. 
그리고 날이 저물매 그들이 성 밖으로 나가더라.

 


| 묵상하기 | 
 

 

예루살렘에 들어가신 예수님은 곧바로 성전으로 가셨습니다. 그곳에는 명절을 맞아 많은 순례객들이 모여 들었고, 그들을 대상으로 하는 장사꾼들이 자리를 잡고 영업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제사를 드리러 온 사람들에게 짐승들을 파는 장사꾼들과 각국에서 모여든 사람들의 화폐를 성전에서 통용되는 동전으로 바꾸어 주는 환전상들이었습니다. 이들은 아마도 성전의 바깥뜰을 차지하고 있었을 텐데, 그것이 문제였습니다. 멀리서 온 순례객들을 위해 동전을 바꾸어주고, 제물을 판매하는 것 자체는 납득할 만한 일이었지만, 당시 감람산에 허가된 시장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성전 뜰을 상업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정당화되기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성전은 모든 사람들을 위한 기도의 집이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성전 뜰이 원래의 목적에서 벗어나서 그런 식으로 오용된 데에는 당시 성전 관리를 맡고 있던 대제사장과 종교지도자들의 탐욕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상인들에게 성전 뜰을 내어주면서 그들로부터 금전적인 이득을 얻었을 것이 분명합니다. 그래서일까요? 그 무렵 가장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제물인 비둘기 한 마리도 가격이 터무니 없이 높았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성전에 와서 드리는 순례객들의 기도와 제사는 순수성을 잃고 이방 종교들에서처럼 ‘신과의 상업적 거래’로 변질될 위험이 높았습니다. 그래서 성전의 주인이신 예수님은 거룩한 분노로 ‘기도의 집’을 ‘강도의 소굴’로 만드는 장사꾼들을 몰아내셨습니다. 여기서 “강도들”은 아마도 순례객들의 주머니를 노리는 종교지도자들과 장사치들을 지칭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행동과 말씀에 마음이 찔린 대사장들과 서기관들은 뉘우치기는 커녕 적반하장으로 예수님을 죽이기로 작정하고 모의를 시작합니다.


오늘날 성전은 ‘교회’나 ‘우리 자신의 마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교회 안에, 나의 마음 안에 하나님께서 기뻐하시지 않는 것들이 있습니까? 오늘 주님께서 우리 교회에, 또는 나의 마음속에 오신다면 어떻게 하실까요? 정직하게 자신을 성찰하고 주님과 대화를 나누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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