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 주님의 집에 서 있는 주님의 모든 종들아, 주님을 송축하여라

성소를 바라보면서, 너희의 손을 들고 주님을 송축하여라.

시편 134:1-2/새번역



1. 밤에 

'성전에 올라가는 순레자의 노래'라는 제목이 붙은 이 시편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명절을 맞아 예루살렘에 있는 성전으로 올라가면서 불렀던 노래이다. 오늘날과 같이 교통편이 발달하지 않았던 과거에는 예루살렘에 도착하기까지 많은 날들을 길에서 보내야 했다. 밤이 되면 길이나 여관에서 잠을 자면서 그들은 무슨 생각을 했을까? 우리의 인생길에도 밤과 같이 앞을 볼 수 없는 때가 있다. 우리의 영성의 길에도 기쁨과 위로가 사라지고 황량함 가운데 거하게 되는 '어둔 밤'이 있다.


2. 주님의 집에 서 있는

아직 예루살렘의 성전에 도착하지 못했지만, 그래도 순례자들은 밤에 '주님의 집'에 있었다. 어두운 밤, 앞을 볼 수 없고 위로와 기쁨이 사라진 길 위에서의 밤이라 할지라도 우리는 여전히 주님의 집에 있음을 기억하자. 하나님께서 임재하시는 곳, 때로는 부재 가운데 더 깊이 현존하시는 그곳이 주님의 집이다. 벧엘이다.


3. 주님의 모든 종들아

보통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는 순례의 길은 이웃과 가족들이 함께 가는 공동체 여정이었다. 그들은 그길을 걸어가며 자신들이 주님의 종, 하나님의 백성임을 다시 확인했다. 주님의 종, 이것이 우리의 정체성이다. 주님의 종이라는 정체성은 우리를 홀로 내버려두지 않고 우리를 주님과 연결시켜준다. 그리고 우리의 길은 함께 다른 이들과 함께 걷는 공동의 여정이다. 


4. 성소를 바라보면서

길 위에 있더라도, 밤을 경험하고 있더라도, 순례자들은 성소를 바라보았다. 그들의 순례의 목적지, 우리 인생의 결승점 그곳을  바라보자. 이땅에서의 여정이 모두 끝나고 하나님의 집에 들어가 그분의 품에 안기리라는 소망, 인생의 방향을 놓치지 말자.


5. 주님을 송축하라

길 위에서도, 밤에도, 불안해하거나 절망하지 말고 주님을 송축하라!


'묵상 > 말씀묵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곱 번을 넘어져도  (0) 2013.03.14
사울 왕의 침묵  (0) 2012.10.11
겸손은 나귀 타고  (0) 2012.0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