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바그리우스의 기도와 묵상

에바그리우스 지음 | KIATS | 2011

 

 

기도에 대한 다양한 고전 작품들이 있지만그 중에서도 단순하면서도 깊은 교훈을 담고 있는 작품으로는 이집트의 수도자 에바그리우스(Evagrius of Pontus: 345-399)의 기도에 대한 글을 꼽을 수 있다이 글은 원래 에바그리우스가 스승인 알렉산드리아의 마카리우스(Macarius of Alexandria)에게 보낸 편지인데 153개의 짧은 글귀들을 모은 것이다그 중 한 구절을 인용하면 다음과 같다.

91. 당신이 기도의 훈련을 연마하고 있다면 악마의 돌연한 습격에 대비하고 그 채찍에 확고부동하게 견뎌라실로 그것을 들짐승처럼 당신에게 나타나 당신의 온 몸을 학대할 것이다.

 

악마들을 성도들이 기도하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성도들이 기도를 훈련하거나 기도에 열심을 내면무슨 수를 써서라도 그것을 막으려고 한다는 뜻이다그러므로 기도자는 악마의 공격이 있을 것을 미리 예상하고대비하여실제로 악마가 공격을 해온다고 할지라도 당황하거나 무서워하지 말고 담대하게 이겨내고더욱 기도에 힘을 쏟아야 할 것이다.


키아츠에서 출판한 에바그리우스의 기도와 묵상은 작고 가벼운 소책자이지만에바그리우스의 기도에 대한 글들 외에도 영성 생활에 대한 묵상들과 권면들도 함께 수록하고 있다그래서 날마다 기도하며 수도자적인 마음과 자세로 영성 생활을 살아가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좋은 안내서다. / 바람연필 권혁일


《말씀의 샘에서 솟아나는 기도》(영락교회) 게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