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락수련원에서 제공하는 '일상생활에서 실천하는 거룩한 독서'의 본문과 묵상 안내를 옮겨 놓습니다. 아래의 동영상을 통해서 실제 안내를 받으며 기도할 수 있습니다. 거룩한 독서(렉시오 디비나)와 실천 방법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공유하는 유투브 동영상의 설명란에 기록된  안내를 참조하십시오.

 


| 읽기 |

 

바리새인들이 예수께 나아와 그를 시험하여 묻되 사람이 아내를 버리는 것이 옳으니이까?
대답하여 이르시되 모세가 어떻게 너희에게 명하였느냐?
이르되 모세는 이혼 증서를 써주어 버리기를 허락하였나이다.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 마음이 완악함으로 말미암아 이 명령을 기록하였거니와 창조 때로부터 사람을 남자와 여자로 지으셨으니, 이러므로 사람이 그 부모를 떠나서 그 둘이 한 몸이 될지니라. 이러한즉 이제 둘이 아니요 한 몸이니, 그러므로 하나님이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나누지 못할지니라. 하시더라.
집에서 제자들이 다시 이 일을 물으니 

이르시되 누구든지 그 아내를 버리고 다른 데에 장가 드는 자는 본처에게 간음을 행함이요, 또 아내가 남편을 버리고 다른 데로 시집 가면 간음을 행함이니라.


| 묵상하기 | 
 

 

모세는 율법에서 이혼을 허용하고 있지만, 이혼이 가능한 조건에 대해서는 분명히 말하고 있지 않습니다(신명기 24:1-4). 그래서 예수님 당시 율법학자들은 이혼 자체의 타당성에 대해서가 아니라 이혼의 타당한 근거가 무엇인가에 대해 논쟁하였습니다. 그런데 오늘 본문에서 바리새인들은 예수님께 남자가 아내를 버리는 것, 곧 이혼이 옳은 것인지 물었습니다. 만약 예수님께서 ‘옳지 않다.’고 대답하면 그것은 율법을 모르거나 무시하는 것이고, 반대로 ‘옳다.’고 대답한다면 비인간적이거나 비도덕적이라는 비난을 면치 못할 상황을 만든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들의 이러한 질문은 진리를 알기 위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신봉하는 율법의 잣대로 예수님을 판단하고 궁지에 빠뜨리기 위해서 질문을 던진 것이지요. 


이에 대해 예수님은 “모세가 너희에게 어떻게 명령하였느냐?”라는 역질문으로 응수하신 뒤에, 원래 하나님께서 짝지어 주신 것을 나누면 안되지만, 모세의 명령은 “너희 마음의 완악함으로 인해서 허용한 것”이라고 대답하셨습니다. 모세가 이혼증서를 써주라고 명령한 것은 이혼을 장려하거나 정당화하기 위한 것이 결코 아니었습니다. 그것은 남성들이 아내를 함부로 대하거나 버리지 못하도록, 곧 사회적 약자인 여성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허용한 것이었습니다. 이로 인해 시험의 주도권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바리새인들은 예수님의 무지나 이단성을 드러내기 위해 질문을 던졌지만, 결국 밝혀진 것은 그들의 완악함이었습니다.  


예수님의 말씀은 결코 이혼을 해서는 안된다는 일반적인 법칙은 아닙니다. 주님은 성경 다른 곳에서 예외적으로 특수한 상황에서는 이혼을 허용하시기도 하기 때문입니다(마5:32). 예수님의 요점은 자신의 배우자를 하나님께서 맺어주신 사람으로 여기고 아내나 남편에게 신실해야 한다는 데에 있습니다. 그것이 이혼의 타당성을 따지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한 문제입니다. 오늘 이 말씀이 나에게 어떻게 다가옵니까? 이 말씀을 통해서 드러나는 내 마음속 생각이나 감정은 무엇입니까?  그것을 가지고 정직하게 주님께 나아가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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