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 Heart Healer


요즘은 동네 슈퍼마켓에서부터, 팬시점, 백화점에 이르기까지 어디서나 맛있고, 예쁜 쵸콜릿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발렌타인 데이가 다가온 것이다. 핑크빛으로 장식된 진열장과 달콤한 색의 초콜릿을 보면 서른에 접어든 나도 가슴이 슬며시 움직이는 걸 느낄 수 있다. 그런데, 그중에서도 한 번 보고서도 잊혀지지 않는 것이 있다. "Break heart Healer"! 지난 주 노영이랑 같이 들렸던 한 아이스크림 가게에서 발렌타인 데이를 맞아 출시한 새로운 종류의 아이스크림 이름이다. "break heart healer". “깨어진 마음의 치유자”, 그것이 바로 그 아이스크림의 이름이었다. 마음이 상한 사람이, 또는 관계가 어려운 연인이 함께 그 아이스크림을 먹으면 마음이 치유되고, 사랑이 회복된다는 식의 의미가 담겨있는 것 같다. 정말 그런 효과를 가진 아이스크림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만약 있다면 제일 큰 통으로 몇 통 사서 냉장고에 넣어두고 마음이 상할 때마다 퍼먹을 것이다. 때로는 가족들과 함께 먹고, 또 실연당한 친구를 위해 한 통 선물하기도 하고, 관계가 어려운 직장 동료나 교회 사람들과도 함께 먹어도 좋을 것이다. 그리고 세계평화를 위해서는 부시 미대통령과 후세인, 그리고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와 김정일에게도 몇 통씩 보낼 것이다. 녹지 않게 드라이아이스를 가득 넣어서...

 

그러나 아쉽게도 그런 아이스크림은 이 세상에 없다. 물론 아이스크림이 치유와 화해의 매개 역할을 할 수는 있겠지만, 직접적으로 그런 효능을 가진 아이스크림은 없다. 하지만 아직 실망하기는 이르다.


예수께서 모든 성과 촌에 두루 다니사 저희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라 (마태복음 935)


이 땅에서 예수님의 사역은 크게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가르치시며, 전파하시며, 고치시니라’. 이 중 세 가지가 치유 사역이다. 실로 예수님은 우리의 모든 약한 것을 담당하셨다. 주님은 우리와 같은 육체로 오셔서 우리와 함께 모든 약함을 경험하셨으며, 십자가를 통해 승리하셨다. 그리고 주님은 그의 공생애의 대부분의 시간을 사람들과 함께 계시며, 병자들을 치유하는 데에 보내셨다. 그 치유는 사마리아 여인의 이야기에서와, 혈루병 여인의 이야기 등에서 볼 있는 것처럼, 그의 몸 뿐만 아니라 마음까지도, 즉 온 영혼을 고치는 치유였다. 그래서 헨리 나우웬은 주님을 상처 입은 치유자(The wounded healer)'라고 하였다. 주님은 우리의 진정한 치유자이시다.


예수께서 그 열 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니라(마태복음 101)


다음으로 주님은 열 두 제자를 부르셔서 그들을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치유자로 삼으셨다. 우리는 이처럼 주님을 뒤따라 이 세상을 치유하는 치유자로 부르심을 받았다. 우리의 가정과 학교와 직장과 교회에서, 그리고 여러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우리는 상한 자를 고치는 치유의 사명을 부여 받았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가 먼저 주님으로부터 치유를 받아야 한다. 주님께 나아가야 한다.


모든 사람들은 상처를 받기도 하고, 상처를 주기도 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새 구두를 사서 아무리 조심해서 신어도 상처가 나는 것처럼, 살아가면서 상처 없이 살아가는 것이란 거의 불가능하다. 그래서 이 땅에서의 치유는 무엇보다도 필요한 사역이다. 그래서 난 우리 청년1부 공동체가 주님의 치유가 있는 치유 공동체가 되기를 꿈꾸어 본다. 주일 4부예배와 토요집회에서 주님과의 깊은 교제를 가짐으로 말미암아 치유가 일어나는 공동체, 조모임과 또래모임 등에서 서로서로 치유자가 되어 상한 마음이 회복되는 공동체, 나아가서 한 사람 한사람이 가정과 세상에서 마음이 깨어진 자들을 치유하는 치유자로서 살아가는 공동체, 우리 영등포교회 청년1부가 그런 공동체가 되기를 소망한다. 이것은 단순한 나의 희망사항이 아니라, 주님의 사역을 이어서 완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소망이 현실로 실현되길 기도한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가장 먼저 내가 마음을 열어야 한다. 질병이 있을 때는 그 것을 의사에게 내어보여야 하는 것처럼, 꼭꼭 숨겨졌던 상처들, 다른 이들에게 보여주기 싫어 반창고를 덕지덕지 붙여 놓았던 흉터들을 이제 조금씩 주님과 지체들 안에서 열어보여야 한다. 그러할 때 주님의 치료는 시작될 것이며, 우리 자신이, 그리고 우리 공동체가 치유자로, 치유공동체로 서 나갈 것이다. Break Heart Healer로 변한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


 

2003. 2. 12

영등포교회 청년1부 <로고스>

'바람소리 > 목회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랑 받는 사람, 사랑 주는 사람  (0) 2003.02.23
아버지의 절규  (0) 2003.01.26
나에게로, 그분에게로 떠나는 여행  (0) 2003.0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