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락수련원에서 제공하는 '일상생활에서 실천하는 거룩한 독서'의 본문과 묵상 안내를 옮겨 놓습니다. 아래의 동영상을 통해서 실제 안내를 받으며 기도할 수 있습니다. 거룩한 독서(렉시오 디비나)와 실천 방법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공유하는 유투브 동영상의 설명란에 기록된  안내를 참조하십시오.

 


| 읽기 |

 

집에 들어가시니 무리가 다시 모이므로 식사할 겨를도 없는지라.
예수의 친족들이 듣고 그를 붙들러 나오니 이는 그가 미쳤다 함일러라.
예루살렘에서 내려온 서기관들은 그가 바알세불이 지폈다 하며, 또 귀신의 왕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낸다 하니,

예수께서 그들을 불러다가 비유로 말씀하시되 
“사탄이 어찌 사탄을 쫓아낼 수 있느냐? 
또, 만일 나라가 스스로 분쟁하면 그 나라가 설 수 없고,
만일 집이 스스로 분쟁하면 그 집이 설 수 없고,
만일 사탄이 자기를 거슬러 일어나 분쟁하면 설 수 없고 망하느니라.
사람이 먼저 강한 자를 결박하지 않고는 그 강한 자의 집에 들어가 세간을 강탈하지 못하리니, 결박한 후에야 그 집을 강탈하리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의 모든 죄와 모든 모독하는 일은 사하심을 얻되,
누구든지 성령을 모독하는 자는 영원히 사하심을 얻지 못하고 영원한 죄가 되느니라.” 하시니,
이는 그들이 말하기를, “더러운 귀신이 들렸다.” 함이러라

 


| 묵상하기 | 
 

 

예수께서 산에서 내려와 집으로 들어가시니 다시 많은 무리들이 모여들었습니다. 그 중에는 예루살렘에서 내려온 서기관들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예수에 대한 소문을 듣고, 자신들의 눈으로 직접 확인해보고 싶어서 갈릴리까지 찾아 갔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이른바 “색안경”을 쓰고 그곳에 나타났습니다. 아마도 이미 갈릴리 지역의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이 퍼뜨린 부정적 소문을 들었겠지요. 그래서 예루살렘에서 내려온 서기관들은 예수께서 귀신을 쫓아 내시는 놀라운 기적을 보았지만, 그 일은 귀신의 왕, 바알세불의 역사라고 잘못된 판단을 내렸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이 “더러운 귀신이 들렸다”고 비난하고 정죄하였습니다. 부인할 수 없는 성령의 역사를 눈으로 보고서도 정반대로 악한 영의 역사라고 억지 주장을 한 것입니다. 

이처럼 예루살렘에서 내려온 서기관들은 자신들이 가진 높은 전문성과 권위를 바탕으로 말하였지만, 그것은 매우 비논리적인 주장이었습니다. 예수께서 비유를 들어 반박하시자 그들은 아무런 대답도 하지 못했습니다. 서기관들은 성경에 대해서는 누구보다도 박식하였지만, 마음이 시기와 질투로 왜곡되어 그 지식을 엉뚱하게 해석하고 적용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지식을 자랑하고 신뢰하였지만, 앞서 예수를 향해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니이다”라고 외쳤던 더러운 귀신들보다도 더 어리석었습니다(막 3:11). 그래서 그들은 성령을 모독하는 심각한 죄를 범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 말씀을 묵상하고 기도하실 때, 평소 나는 어떤 눈으로 다른 사람들을 보고 판단하는지 돌아보십시오. 나는 맨눈으로 형제자매를 있는 그대로 바라봅니까? 아니면, 예루살렘에서 내려온 서기관들처럼 어떤 ‘색안경’을 끼고 봅니까? 평소 자신이 못마땅하게 생각하거나 자신이 비판적으로 보는 사람이 있다면, 나는 그 사람을 어떤 눈으로 보고 있는지 살펴보고 주님과 진솔한 대화를 나누어 보십시오. 질투나, 상처나, 시기나, 미움이나 그 무엇이든 주님께 겸손히 내어 놓아 보십시오.

 

 

| 기도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