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락수련원에서 제공하는 '일상생활에서 실천하는 거룩한 독서'의 본문과 묵상 안내를 옮겨 놓습니다. 아래의 동영상을 통해서 실제 안내를 받으며 기도할 수 있습니다. 거룩한 독서(렉시오 디비나)와 실천 방법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공유하는 유투브 동영상의 설명란에 기록된  안내를 참조하십시오.


| 읽기 |

 

그“너희는 스스로 조심하라. 사람들이 너희를 공회에 넘겨 주겠고, 너희를 회당에서 매질하겠으며, 나로 말미암아 너희가 권력자들과 임금들 앞에 서리니, 이는 그들에게 증거가 되려 함이라. 또 복음이 먼저 만국에 전파되어야 할 것이니라. 사람들이 너희를 끌어다가 넘겨 줄 때에 ‘무슨 말을 할까?’ 미리 염려하지 말고 무엇이든지 그 때에 너희에게 주시는 그 말을 하라. 말하는 이는 너희가 아니요 성령이시니라. 형제가 형제를, 아버지가 자식을 죽는 데에 내주며 자식들이 부모를 대적하여 죽게 하리라. 또, 너희가 내 이름으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나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 묵상하기 | 
 

 

마지막 때를 알리는 징조들에 대한 말씀에 이어서 오늘 본문에는 예수님을 따를 때 겪게될 어려움과 주어질 보상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동일한 내용의 약속과 경고가 마태복음(10:17-20)과 누가복음(12:11-12)에서는 다른 맥락에서 주어져 있기 때문에 여기에 기록된 내용이 꼭 종말에 일어날 일이라고 한정지을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오늘 본문을 읽으며 많은 독자들은 자연스럽게 사도행전에 기록된 사도들의 모습을 떠올리게 됩니다. 그들은 공회나 회당에 넘겨져 심문받고 매를 맞았으며, 총독과 왕 앞에 서서 그들의 신앙을 고백하며 그리스도를 증언하기도 하였습니다. 여기에서 공회는 꼭 당시 예루살렘에 있던 산헤드린 공의회만이 아니라 지방에 있는 이십 명 남짓의 작은 의회들도 가리킵니다. 주후 70년 이전의 지방 공회들은 그 지역의 장로나 제사장들에 의해 운영되며 지방 법정과 같은 역할을 하였습니다. 예수님의 제자들뿐만 아니라, 초기의 그리스도인들은 그렇게 중앙에서나 지방에서나 당국자들과 권력자들에 의해 박해를 받고 많은 고초를 겪었습니다. 그렇게 권력자들 앞에 끌려가게 될 제자들에게 예수님은 그들 앞에서 무슨 말을 할지 미리 염려하지 말고, 무슨 말이든지 성령님께서 주시는 대로 말하라고 용기를 주셨습니다. 곧, 성령님께서 함께 하시니 담대하라는 말씀입니다. 


또한 예수님께서는 미가서 7장 6절을 암시하면서 가족간에 서로를 죽음으로 넘겨주는 일도 발생할 것이라고 예언하셨습니다. 그것은 단순한 가족간의 불화가 아니라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에게 일어나게 될 박해의 현상입니다. 가장 친밀한 관계이며, 위기가 있을 때 피난처가 되어야 할 가족들로부터도 버림을 받아 죽음에 넘겨지고, 예수님의 이름으로 인해 모든 사람들에게 미움을 받는 것이 예수님을 따르는 이들이 치루게 될 고통입니다. 그러나 그러한 박해와 고난을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이것은 죽음을 면하게 된다는 말이 아니라, 비록 육체의 죽음을 당하게 될지라도 결국에는 구원을 받아 하나님 나라에서 영원한 생명과 상급을 얻게 될 것이라는 약속입니다. 그러나 주의할 것은 이 말씀을 과도한 자기 열심으로 교회에서 활동을 하다가, 또는 교회로부터 이단과 사이비로 규정된 잘못된 무리들을 따르다가 생기는 가족 간의 갈등이나 사람들의 미움을 합리화시키는 데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이 말씀이 나에게 어떻게 다가옵니까? 이런 대가를 치르고서라도 주님을 따르고자 하는 열망이 내게 있습니까? 혹시 내 안에 일어나는 두려움이나 불안은 없습니까? 주님께 진솔하게 말씀 드리고 대화를 나누어 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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