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교회 4부예배 주보 목회칼럼

2003. 5. 11.

 

세대통합예배를 통해 이루자

-간세대예배를 준비하며-

 

작년 대통령 선거를 계기로 세대간의 갈등에 대한 이야기가 언론과 여러 사람들에 의해 많이 회자되고 있다이러한 세대간의 갈등은 사실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문제가 아니라 오래 전부터 있어 왔던 것인데최근에 와서 그것이 언론과 사람들에 의해 주목받으며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이다그도 그럴 것이 최근에는 문화의 변화가 갈수록 급격하게 일어나고 있으며이와 함께 사고방식과 삶의 양식의 변화가 가파르게 일어나고 있다그리하여 기성세대와 젊은 세대그리고 어린 세대의 간격은 갈수록 벌어지고 있고함께 공감대를 이루는 영역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에서 교회도 예외는 아니다젊은 세대는 드럼과 각종 전자악기로 연주되는 빠른 비트의 찬양을 선호하고기성세대는 오르간으로 연주되는 찬송가를 선호한다이런 양상에서 단적으로 드러나는 것처럼 여러 교회에서 젊은 세대와 기성세대의 갈등을 호소하고 있고또 갈등이 밖으로 드러나지 않은 경우에도 성냥이 던져지면 금방이라도 불붙을 것 같은 갈등 요소들이 내재하고 있다.

 

서구도 이러한 문제로 몸살 앓기는 마찬가지이다30여년 전 헨리 나우웬이 쓴 책 상처입은 치유자(The Wounded Healer)”에서 당시의 세대를 전통을 거부하는 세대로 정의하고 이런 내용들을 다루고 있는 것은 사뭇 놀랍다그래서 최근의 미국교회에서는 이러한 세대갈등을 극복하기 위해 간세대 교육(Intergenerational Education)’의 개념을 도입하였다교회 교육을 통해서 세대간의 문화차이와 갈등을 극복하고 세대간의 화합을 이루려는 시도이다이러한 일련의 시도 속에서 나온 것이 간세대 예배(Intergenerational Worship)’이다용어가 생소하고번역체의 단어라서 더욱 어색하긴 하지만최근 한국교회에서도 이런 간세대 교육과 이와 더불어 간세대 예배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사실 간세대 예배라는 말이 좋은 말은 아니다왜냐하면원래 예배가 세대별로 분리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현재 교육적인 효율성을 위해 연령별로 부서가 나뉘어 지고부서별로 예배를 드리고 있긴 하지만원래 성경에서 예배는 남녀노소 구분 없이 모두가 함께 참여하는 공간이였다그런데 간세대 예배라는 용어를 굳이 사용하는 것은 그 만큼 현재 예배에서의 세대통합 기능이 약해졌기 때문이다그러므로 이러한 기능의 회복에 초점을 맞추어 젊은 세대와 기성세대의 문화적 격차를 줄이고세대화합세대통합을 추구하는 간세대 예배가 필요하다.

 

올해 교회창립 100주년을 맞이하는 우리교회에 있어서 이런 세대화합세대통합은 더욱 중요한 과제이다. ‘오고 가는 세대라는 올해의 기도제목 또한 오는 세대와 가는 세대를 구분하기 위함이 아니라, ‘오는 세대와 가는 세대의 연속성 속에서 다가오는 100년의 역사를 이어가고자 하는 뜻이다이런 의도 속에서 젊은 세대와 기성세대의 통합을 꾀하는 몇 가지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그 중에서도 예배를 통한 세대통합은 가장 중요한 수단이다왜냐하면교회는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고백하는 신앙을 공통으로 모인 신앙공동체이기 때문이다그러므로 교회에서 세대통합의 가장 근본되는 출발점은 이러한 공통된 신앙고백이어야 한다그리고 이런 신앙고백은 예배를 통해 생겨난다함께 부르는 찬양과 함께 듣는 말씀과 기도그리고 성례전 등을 통해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남녀노소 구분 없이 하나임을 확인할 수 있다이러한 공감대를 시작으로 해서 다른 갈등요소들도 주 안에서 해결해 갈 수 있다.

 

우리 청년들은 기성세대와 어린 세대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먼저 기성세대와의 화합을 이루고어린 세대와의 연결점을 찾아 중간자 역할을 해야할 중요한 사명을 갖고 있다물론 화합의 주체는 하나님이시지만우리는 그 통로로 부르심을 받았다그러므로 우리 모두가 이번 간세대 예배를 기도하며 준비하자열린 마음으로부모님을 모시고 와서 함께 예배 드리자가정 안에서의 세대화합이그리고 교회에서의 세대통합이예배 가운데 임하시는 화해와 일치의 성령님에 의해 한 걸음 성큼 나아가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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