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락수련원에서 제공하는 '일상생활에서 실천하는 거룩한 독서'의 본문과 묵상 안내를 옮겨 놓습니다. 아래의 동영상을 통해서 실제 안내를 받으며 기도할 수 있습니다. 거룩한 독서(렉시오 디비나)와 실천 방법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공유하는 유투브 동영상의 설명란에 기록된  안내를 참조하십시오.


| 읽기 |

 

부활이 없다 하는 사두개인들이 예수께 와서 물어 이르되, “선생님이여 모세가 우리에게 써 주기를 ‘어떤 사람의 형이 자식이 없이 아내를 두고 죽으면 그 동생이 그 아내를 취하여 형을 위하여 상속자를 세울지니라.’ 하였나이다. 칠 형제가 있었는데 맏이가 아내를 취하였다가 상속자가 없이 죽고, 둘째도 그 여자를 취하였다가 상속자가 없이 죽고, 셋째도 그렇게 하여  일곱이 다 상속자가 없었고 최후에 여자도 죽었나이다. 일곱 사람이 다 그를 아내로 취하였으니 부활 때 곧 그들이 살아날 때에 그 중의 누구의 아내가 되리이까?”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성경도 하나님의 능력도 알지 못하므로 오해함이 아니냐? 사람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날 때에는 장가도 아니 가고 시집도 아니 가고 하늘에 있는 천사들과 같으니라.  죽은 자가 살아난다는 것을 말할진대 너희가 모세의 책 중 가시나무 떨기에 관한 글에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로라.’ 하신 말씀을 읽어보지 못하였느냐? 하나님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요 산 자의 하나님이시라. 너희가 크게 오해하였도다.” 하시니라.

 


| 묵상하기 | 
 

 

바리새인들과 헤롯당원들이 떠나가고, 이번에는 사두개인들이 예수님을 찾아왔습니다. 사두개인들은 예루살렘의 제사장들을 중심으로 귀족들의 이익을 대변하던 정치 집단이었는데, 그 수는 많지 않았으나 영향력은 상당하였습니다. 그들은 사람이 죽을 때에 영혼이 육체와 함께 소멸된다고 믿으며, 부활을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사두개인들은 부활에 대한 불순한 질문을 가져와서, 부활을 가르치시는 예수님을 곤경에 빠뜨리려고 하였습니다(요 5:29 참조). 구체적으로 그들은 신명기 25장 5절과 6절에 규정된 이른바 ‘형사취수제'와 관련해서 극단적인 경우를 가정하며, 부활 사상은 모세의 가르침과 일치하지 않나다고 주장하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교묘한 질문을 던지는 사두개인들의 의도를 간파하시고, 오히려 그들이 무지로 인해 잘못된 길로 빠져 헤매고 있다고 책망하셨습니다. 사두개인들은 오직 모세오경의 권위만을 인정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출애굽기에서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라.”고 자신을 직접 계시하신 말씀을 인용하시며, 하나님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라 산 자의 하나님”이심을 강조하셨습니다. 이것은 곧, 당시 이미 세상을 떠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이 살아 있음을 하나님께서 직접 인정하신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여 사두개인들의 무지, 곧 그들은 자신들이 배타적으로 신봉하고 절대시하던 모세오경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였으며, 죽은 자를 살리시는 하나님의 능력도 알지 못하였음이 백일하에 드러나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사람이 죽어 부활하면, 이 땅에서의 부부 관계가 그대로 지속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이야기하였으나, 그러나 부활 이후의 세계에서는 이 세상에서의 삶의 방식이나 제도가 그대로 이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부활한 사람은 새로운 존재가 되어, 새롭게 창조된 새 하늘과 새 땅에서의 천사들과 같은 삶을 살아갑니다. 그것은 사람의 추측이나 상상을 초월하는 새로운 삶입니다.


예수님과 사두개인들 사이에서 오간 이 대화가 나에게 어떻게 다가옵니까? 나는 사두개인들처럼 자신의 무지와 고집에 갇혀서 다른 이를 비판한 적은 없습니까? 당파적 신념이나 이익에 매여서 다른 이들을 적대시한 적은 없습니까? 마음을 진지하게 살펴보고, 마음속에 일어난 생각이나 감정을 주님께 말씀드리며, 대화를 나누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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