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생각

 


명절이 좋은 점은 그동안 잘 만나지 못 하던 가족과 친척들을 만날 수 있다는 것이다. 몇 년 동안 집을 떠나 생활하다 보니, 가족과 친척들을 만나는 것이 더욱 뜸해졌다. 더욱이 최근에는 명절 연휴에 주일이 끼는 바람에 집에 내려가지 못 할 때가 많았다. 오랜만에 만난 큰 아버지의 머리는 드문드문 눈으로 덮인 산 마냥 흰 머리가 제법 덮여 있었고, 촌수를 따지면 5촌이 되는 조카들은 앨범이 몇 장 뜯겨져 나간 것처럼 훌쩍 자라 있었다. 설날 대목을 보겠다고, 매서운 한파 속에서도 3일 동안 집에도 들어가지 못하고 과일을 팔러 다니던 사촌형 부부가 얼굴이 언 사과처럼 빨갛게 얼어 들어오는 것을 보며, 그동안 내가 가족들에게 참 무심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누구든지 자기 친족 특히, 자기 가족을 돌보지 아니하면 믿음을 배반한 자요 불신자보다 더 악한 자니라(딤전5:8)”

 

이 말씀에 나 자신을 비추어 보면, 친척들을 잘 돌아보지 않는 나는 변명의 여지없이 참 악하고 나쁜 사람임이 틀림없다. 멀리 있고, 잘 만나지 못한다는 사실은 핑계가 되지 않는다. 우리 속담에 멀리 있는 친척보다 가까이 있는 이웃이 낫다는 말이 있지만, 피를 나눈 가족과 친척을 돌아보고, 사랑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남을 진정으로 사랑할 수 있을까? 그러므로 특히 믿는 사람은 더욱 자신의 가족과 친척들을 위해 기도하고, 그들을 돌보기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멀리 있는 경우도 그렇고 또한, 등잔 밑이 어두운 것처럼 너무나 가까이에 있어 소홀히 하는 경우가 있어서도 안 된다. 이처럼 명절은 바쁜 삶으로 소원해진 가족과 친척들을 다시 돌아보고 생각하는 날이다. 그런데 성경에는 이와 반대되는 말씀도 있다.

 

아비나 어미를 나보다 더 사랑하는 자는 내게 합당치 아니하고 아들이나 딸을 나보다 더 사랑하는 자도 내게 합당치 아니하고”(10:37)

 

이 말씀은 다른 복음서에서는 자기 가족을 미워하지 않으면 예수님을 따를 수 없다라고 기록되어 있어 읽는 이들을 당혹하게 한다. 그러나 실은 이 말씀은 마태복음에 기록된 것처럼 자신의 가족이나, 자신의 생명보다 오직 주님을 더욱 사랑하라는 말씀이다. 이 말씀을 누구보다 잘 실천한 사람은 순교자 주기철 목사님이시다. 주기철 목사님은 당신이 신사참배를 거부함으로 인해 가족까지 엄청난 핍박과 심적, 육적,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었지만 오직 하나님만을 섬기고, 예배하고자 하는 의지와 믿음을 굽히지 않았다. 그 대가로 그 가족들은 엄청난 고난을 겪었다. 하지만, 그것은 목사님이 가족들을 미워하고 사랑하지 않아서가 아니다. 오히려 주기철 목사님은 누구보다 가족을 지극히 사랑했다. 그러나 당신은 오직 가족을 자신보다 능력이 많으신 하나님께 맡겼을 뿐이었다. 그 결과 하나님은 가족들을 눈동자처럼 지키시고 보호하셨고, 지금 현재 생존해 계시는 주기철 목사님의 2, 3세 후손들이 이를 간증하고 있다.


그러나 주님을 위한다는 것을 핑계로 결코 가족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예수님 당시 유대인들은 부모님께 드릴만한 것이 있어도 고르반, 하나님께 드릴 것이라고 말함으로써 부모님을 제대로 섬기지 않는 악한 풍습이 있었는데, 이것을 예수님은 강력히 비판하셨다. 눈에 보이는 부모를 공경하고 사랑하지 않는 자가 어떻게 눈에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사랑할 수 있겠는가? 그러므로 우리는 교회에서 봉사하고 섬기는 것, 그리고 선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족들을 결코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이렇게 가족들을 사랑하기 위해서는 혹시 부모나 가족, 친척들에게 인간적인 약함이나 부족함이 있더라도 있는 그대로를 용납하고 인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우리는 올 해 더 큰 사랑을 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2004년을 시작하며 올 해 가지는 목표는 무엇인가? 올 한 해 주님의 사랑을 더욱 깊이 경험하여, 가족과 이웃들을 향해 더욱 큰 사랑을 품는 사람이 되는 것을 올 해 우리의 목표로 삼는 것은 어떨까?

 

요즘 우리가 사는 세상은 부부관계나, 부모관계 뿐만 아니라, 형제·자매 관계와, 시어머니와 며느리 등의 가족관계에 많은 불화가 일어나고 있는 시대이다. 이러한 때에 우리는 서로를 돌아보고 용납하는 아름다운 가정을 이루어 세상에 대안적인 가족공동체의 모습을 보여 주어야 한다. 이렇게 우리가 세상의 소금과 빛이 되는 일은 우리의 가정에서부터 시작된다.

 

2004. 1. 24.

영등포교회 청년1부 <로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