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달, 비가 억수같이 내리던 날 남한산성 영락수련원의 전기가 일부 나갔습니다. 전신주에 앉았던 까마귀가 감전되어 죽으면서 정전이 일어났던 것입니다. 긴급 출동한 한전 기사님들 덕분에 한두 시간 후에 전기가 다시 들어왔지만, 저의 어두워진 마음은 곧바로 밝아지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이 편리한 삶을 위해 세워놓은 문명의 시설에 생명을 잃어버린 산속 까마귀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러면서 이전에 기도드렸던 시편의 한 구절이 떠올랐습니다.

“그가 구름으로 하늘을 덮으시며 땅을 위하여 비를 준비하시며 산에 풀이 자라게 하시며, 들짐승과 우는 까마귀 새끼에게 먹을 것을 주시는도다.” (시편 147:8-9)

한 여름 태양이 대지를 뜨겁게 달굴 때, 하나님은 하늘을 구름을 덮으시고, 땅에 비를 내리십니다. 그 비가 땅에 스며들어 산에 풀이 자라고, 들짐승들은 그 풀을 먹고 삽니다. 이것은 매우 자연적인 현상이지요. 그런데 시인은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하나님께서는 덩치가 큰 짐승들뿐만 아니라 배고파 우는 조그만 까마귀 새끼도 애처롭게 여기시고, 그들에게도 먹을 것을 주신다고 노래합니다. 물론 이것도 역시 당연한 일입니다. 까마귀 새끼가 이슬만 먹고 자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들도 무언가를 먹습니다. 그리고 그 먹이는 하나님께서 주시는 것이 분명합니다. 이것은 자연과학적인 눈으로 보면, 너무나 당연하며 결코 특별한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문학적인 눈으로 보면 다릅니다. 시편 147편을 기록한 시인은 일반적인 자연 현상을 주목하여 보고, 시로 표현함으로써 그 속에 담겨져 있는 하나님의 섭리를 나타내 보입니다. 그리고 작은 까마귀 새끼의 울음에도 귀를 기울이시는 주님의 자상하고 세심한 사랑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이런 눈은 오직 전문적인 시인에게만 허락된 것이 아닙니다. 

영락교회 제2여전도회의 회지는 ‘비전’이라는 제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영어 ‘비전’(vision)이라는 단어는 라틴어 ‘비시오’(visio)라는 단어에서 왔습니다. 비시오는 시각, 시력, 지각, 계시, 환시 등의 뜻을 가지고 있는 여성 명사입니다. 라틴어 명사는 성(性)을 가지고 있는데, 이 단어의 성을 남성이 아니라 여성으로 정한 것은 탁월한 선택인 것 같습니다. 보통 남성보다 여성들이 더 잘 보기 때문입니다. 집안에 쌓이는 먼지, 가족들의 옷에 달랑거리는 단추, 시들어가는 화초 …. 사랑과 관심이 없으면 볼 수 없는 작은 것들입니다. 그래서 군부대 교회를 방문해도 젊은이들의 필요를 아마 더 잘 발견하시지 않을까 합니다. 

그래서 매달 〈비전〉을 만들고 읽으시면서, 제2여전도회 회원님들의 눈이 더 밝아지시길 바랍니다. 지난 한 달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살펴보며 사랑과 관심이 더 깊고 넓어지시길 바랍니다. 무엇보다 우는 까마귀 새끼도 애처롭게 여기시는 어머니 하나님의 아름다운 눈을 닮아 가시길 바랍니다. 그렇게 되시기를 진심으로 응원하며, 제2여전도회를 이번 달 제 기도에 담습니다.

 


영락교회 제2여전도회 월례회보 〈비전〉 2022년 7월호에 실은 권두언을 옮겨 놓는다.

'바람소리 > 목회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억 속의 여행  (0) 2022.07.11
마지막과 처음  (0) 2020.12.06
위험한 예배  (0) 2020.03.05